내 님은 어디에 있나. 해외에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에덴 국내.국제 결혼정보회사 임대혁 회장

지방으로 내려갈수록 또 하나의 국제적인 세계가 펼쳐지는 세상이다. 특히 지방도시 및 농어촌 지역이 이에 해당되며 지역에 따라 분포는 조금씩 다르지만 통틀어 농어촌 신혼부부의 상당수는 국제결혼, 즉 다문화 가정에 해당하고 있다.

나라 전체가 국제화 되어가는 추세에 이러한 변화는 예견된 현상이다 국제결혼에 우려의 목소리도 일부 존재하나 국제결혼으로 농어촌 남성들이 가정을 이루고 이로 인한 책임감으로 경제활동이 촉진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가족의 소중함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중대사이기에 인륜지대사에 해당하는 결혼을 농어촌 남성이라고 해서 하지 못할 이유는 없다.

결혼이주여성의 독립적인 사회활동의 제한, 출산한 자녀의 경제적인 활동이 일반 국내 결혼 가정의 수준에 못 미친다는 우려도 있을 수는 있으나 도시 남성에 비해 결혼에도 차등적인 조건이 부여되는가 하는 의문을 갖게 하기도 한다. 다만 농어촌 대다수 가정의 삶의질 문제는 엄연한 현실이며 결혼적령기 여성의 결혼기피 문제도 겹쳐 그 대안으로서 국제결혼도 인륜지대사라는 점을 인정해야 함이 필히 요구된다.

 

다문화가정 여성 출신국가는 중국이 가장 많고 몽골, 베트남 순

에덴국제결혼정보회사가 중매하는 국제결혼 여성의 출신국가 1위는 중국, 2위는 몽골, 3위가 베트남 순이었다.

다문화 가정에는 여러 형태가 있고 배우자의 출신국가 역시 다양하다는 배경을 가지고 있지만 결혼성사의 경우는 한국인과 외모나 문화적 배경이 적게 차이나는 국가들이 결혼이주 여성의 적응이나 혼인 시 친밀감에 있어 안정적이기에 인종적으로 비슷한 가까운 국가의 여성들이 한국인과의 국제결혼을 선호하고 한국인 남성 역시 이들을 선호하고 있었다.

다문화 가정의 경우 일반 결혼에 비해 한 번 가정을 이루면 제도적으로 뒷받침이 잘 될 경우 실패의 확률이 오히려 낮다고 볼 수 있다. 과거 여성이 가출을 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 시절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나 이는 이주여성의 강한 근로의지 때문이거나 간혹 있는 사기 사건의 경우라고 볼 수 있을 뿐이다. 에덴국제결혼정보회사는 이런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여성의 국제결혼 의사를 꼼꼼히 확인하고 신랑이 되는 한국인 남성의 신상 역시 상대 여성에게 잘 알려 서로가 미리 기본적인 정보를 모두 알고 있는 상황에서 만남을 중개한다. 물론 중매의 기본에 충실하기도 하는데 서로에 대한 소개를 최대한 정직하면서도 장점을 앞세우는 덕에 성사율이 높아지는 노하우가 있기도 하다.

한편, 경제력의 차이가 다문화 가정에 미치는 영향이 큰데 이는 여타 일반 가정도 해당되는 문제이기에 경제력이 다문화 가정의 성공과 실패 여부, 즉 이혼율이 어느 정도인지 일반 국내결혼 가정과의 비교가 필요할 듯 하나 농어촌 거주자들의 경험에 따르면 이들 가정들은 일반 국내결혼 가정과 이혼율이 차이가 나지 않거나 오히려 적다는 점을 체감할 수 있다고 한다. 그 이유에 추측을 더하자면 결혼 성사 시 만남에 일정 이상의 금액이 들고 남성의 연령대가 대체로 높기 때문에 혼인을 하고 나면 가정을 지키는 점을 최우선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국제결혼의 추세는 비슷하거나 높아질 가능성이 높다. 앞서 기술한 대로 여성들의 결혼 기피나 국민들의 늦어지는 초혼 문제로 국제결혼이 흔해질 수 있다는 점이다. 반드시 인종적인 유사성이나 문화적 배경의 교집합이 큰 국가 출신의 배우자가 아니더라도 세계화시대에 국제결혼은 다양화되어 늘어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다문화 정책의 중요성이 대두될 필요도 있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이들 가정이 기존사회와 융화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정책이 다문화가정을 지탱하는 힘이 돼주고 구성원은 가정을 소중히 생각하는 일에 매진해야

저소득층 다문화가정의 경우 빈곤층으로 전락할 위기가 존재하나 사실 그러한 상황에서 이들이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그리 많지 않다. 대체적으로 지방도시 및 농어촌에 다문화 가정이 많다는 점, 소득에 제한이 있다는 점, 특히 결혼이주여성과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교육문제에 장애가 많은 점(예를 들어 결혼이주여성의 문화적 배경에 따라 한국어 학습도에 차이가 나는 등)때문에 융화되기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이다.

이는 누군가의 도움이나 개입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미를 내포하며 이들이 다음 세대까지 우리 사회에 안착하기 위한 정책이 개입되어야 함은 필연인 것으로 보인다.

결혼이주여성의 고국과의 연락에 대한 보장, 결혼이주여성의 한국어 교육문제, 다문화가정 2세의 학교 적응 문제 등을 해결함으로써 빈곤이 빈곤을 낳는 악순환의 계층이 될 수 있을 일부 저소득층 다문화가정을 일반가정과 동일한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일이 중요하다. 그러하기에 정책이 일정부분 개입되고 있고 국가의 책무이기도 하다.

 

어떤 정책이 다문화가정을 위해 존재하는지에 대해.

그동안 다문화 가정을 위한 정책이 상당부분 입안되어 실시되어 왔다. 아쉬운 점은 이들을 위한 정책의 대부분이 복잡성을 띠고 있어 이들이 수혜를 입기까지의 과정이 상당히 난해하고 이에 대한 통괄적인 안내를 해 주는 기관의 부재는 이들 가정이 알고서도 혜택을 못 받는 안타까운 상황에 이르게 하고 있다. 예를 들어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의료혜택의 경우는 보건복지부에서 맡고 있고 결혼이주여성의 교육문제는 여성가족부, 가장인 농촌다문화 남성의 경우 일자리 문제를 고용부에서 맡고 있으며 2세의 교육문제는 교육부로 나뉘어 담당을 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들은 가정 내에서 다층적인 문제를 종합적으로 겪고 있으며 이를 간소화된 절차로 안내해 줄 기관의 도움을 기다리고 있다. 현재는 다문화가정을 맡는 공무원들이 개개인별로 별도 안내를 해 주는 상황에 있다. 그래서 결혼이주여성은 주변에 친하게 지내는 한국인이나 도움을 줄 먼저 정착한 타 여성이 있어야 하는 현실에 처하게 된다.

정책이 마련되어 있음에도 현실에 반영되지 못하는 현실이 바로 지금인 것이다. 여기에 더해 결혼이주여성의 강한 취업의지를 반영해 출산과 양육이 이루어지고 나면 경력단절여성에 포함시켜 직업교육과 직업알선에 나설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에덴국제결혼정보회사의 결혼경비에 대한 보장

에덴국제결혼정보회사 임대혁 회장은 “결혼은 인륜지대사다. 국제결혼도 국내결혼과 다르지 않게 소중한 가정을 꾸리는 일이다.”라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20여년간 약 500쌍 정도의 국제결혼을 성사시켰으며 결혼이 성사되고 잘 사는 모습을 보여 주려 본원을 다시 찾는 가정이 있으면 대견하게 생각하고 있다. 자신의 노력으로 한 가정이 잘 살고 있는 모습에 흡족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직업의식에서 발로된 일종의 보람을 느끼는 것이다.

에덴국내.국제결혼정보회사는 국제결혼시 상대여성이 해외에 체류하기 때문에 교통편과 숙박비, 소개료를 포함한 비용이 든다. 그래서 간혹 국내 및 국제결혼에 차질이 생기면 서울보증보험사에 보험을 들어놓았기에 보상을 해준다. 신(新) 중매 역할을 하고 있는 결혼정보회사다.

세세한 내력과 역사가 업체에 대한 신뢰를 주고 있다 에덴국제결혼정보회사는 그간의 경력과 노하우로 금쪽같은 국내 및 해외 배우자를 만나 가정을 꾸리는 혼인의 성사에 그간 축적된 역량으로 빛을 내 줄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