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화, 산업화, 경제화로 서청주신도시 등 미래성장 동력 확보

조길형 충주시장

‘찾아가는 토크콘서트’개최로 시민과 현장 소통 공감대 형성

노인복지 및 장애인지원 등 소외계층에 대한 정책대안 수립

“시정에 대한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크고 작은 현안에 적극 참여하고 성원해 준 22만 충주시민 여러분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는 조길형 충주시장.

조시장은 2019년 시정운영에 대해 충주발전, 다수시민의 혜택, 사회적 약자 보호라는 3대 원칙을 바탕으로 책임 있는 시정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올해는 지난해까지 충주발전의 기반이 됐던 사업들을 하나하나 완성하여 밝은 미래로 나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원칙과 기본이 바로선 공정하고 투명한 시정운영을 위해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정의로운 시정을 펼칠 것이라고 했다.

다음은 조길형 시장과의 일문일답이다.

 

2018년 역점사업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그 성과에 대해?

지난해는 중부내륙권 신산업도시를 목표로 도시화, 산업화, 경제화를 3대 발전방향으로 삼아 미래성장 동력 확보에 주력한 결과, 충주시 성장 발판을 다진 값진 시간이었다.

지난해 8월말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지정과 11월 국가혁신클러스터 최종 지정 고시로 정부가 추진하는 두 가지 큰 틀의 경제정책에 모두 포함됐으며,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역량을 집중하여 ‘기업하기 좋은 도시’ 6년 연속 선정이라는 결실과 함께 역대 최대 규모인 4조 2470억 투자유치, 1만 4400여개 일자리를 창출했다.

농업과 농촌지역개발을 위해 2년 연속 국비 100억을 확보하고, 충주사과 2년 연속 국가브랜드대상 수상, 미소진쌀 3년 연속 대통령상 선정 등 농산물 명품화에 기여했다. 또 농협조합 공동사업 법인 설립으로 매출액 584억, 직거래 확대로 85억을 판매하는 등 농가소득을 높였다. 세계소방관경기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러냄으로써 시민 모두가 하나 되는 공동체의식을 싹 틔우고, 아이들이 놀기 좋고 여성이 살기 좋은 도시 조성을 위한 노력으로 보육정책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 밖에도 도심주차장 확대와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 아동청소년센터와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장애인형국민체육센터와 생활체육공원 조성, 체험관광센터 설립, 충주화학재난합동방재센터 개소, 농업기술센터 이전, 봉방동 자연재해 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등 지역 현안사업을 마무리했다. 이 모든 것이 항상 변함없는 믿음과 지지를 보내준 시민 여러분들 덕분에 가능한 일이었다.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중부내륙권 신산업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정책과 사업에 대해 ?

도시가 성장하려면 도시의 정체성이 명확해야 한다. 도시화, 산업화, 경제화를 통해 서충주신도시를 발판으로 중부내륙권 신산업도시로 도약코자 한다. 정밀의료를 필두로 하는 바이오헬스산업과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의 부품산업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산업분야를 유치하겠다.

국가혁신클러스터에 자동차부품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수소ㆍ전기자동차 지원센터를 설립해 핵심부품에 대한 기술개발과 관련기업을 지원하며, 바이오헬스 국가산업단지에 혁신기업을 유치해 기업발전과 함께 도시성장의 궤를 같이 하겠다. 신산업분야뿐만 아니라 향토기업의 신·증설시 설비투자보조금 지원을 확대할 수 있도록 조례를 개정해 성장의 주역이었던 향토기업에도 다시 활력을 불어넣겠다. 이런 경제적 기반을 바탕으로 우리의 아들딸들이 충주에 기반을 두고 살 수 있는 일자리 5천개를 만들며, 나아가 우수한 인재들이 찾는 도시가 되도록 박차를 가하겠다.

 

지역 현안사업 등, 시민과의 소통을 공감하기 위한 정책이 있다면?

시민들과 함께 소통하며 공정하고 투명한 시정을 확립하겠다. 지난해 7월 비전선포식에서 시민들과의 직접 소통을 확대하겠다고 약속드렸다.

시 현안사업에 대해 ‘찾아가는 토크콘서트’를 연 2회 개최해서 수렴된 의견을 시정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또한 직장과 가정일로 참석이 힘든 분들을 위해 매월 1~2회 공동주택단지와 기업체를 직접 방문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이를 해결해 나가겠다.

현재 충주는 도시규모의 확장에 힘입어 외지에서 직장 및 투자로 우리시에 정착하는 시민들이 점차 늘고 있다. 열린 마음으로 이들을 우리사회의 구성원으로 따뜻하게 맞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성숙한 시민의식과 누구에게나 공정한 인허가 처리는 잠재적 투자자들이 충주를 선택하는 계기가 되고, 시의 성장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 생각한다.

시장 권한인 인사권, 인허가권, 예산의 배정 및 집행권을 합리적으로 위임해 자율적이고 공정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보장하고 있다. 다수 시민과 사회적 약자를 위하고 보다 투명한 시정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잘 사는 농촌을 조성하기 위한 농촌경제 활성화 방안이 있다면?

명품농산물 생산과 유통구조 혁신으로 잘사는 농촌을 만들겠다. 농촌경제 활성화 대책으로 농가소득 100% 향상 10개년 계획을 연차별로 착실히 추진해 살기 좋고 풍요로운 농촌을 만들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고소득 특화작목을 집중 육성해 명품농산물을 생산하고, 농산물 통합브랜드를 만들어 대형마트에 직거래로 납품할 수 있도록 규모를 키우겠다.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해 벼 품종을 개량하고, 시설원예농업에 스마트첨단농법을 도입하며, 규모화한 명품농산물 생산에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농기계를 지원하겠다. 특히, 올해는 2017년부터 공들여 육성해온 충주청정한우 브랜드 고기가 출시되는 첫해다. 체계적인 사양관리를 통해 고급육 생산에 집중한 결과, 드디어 빛을 볼 시기가 됐다.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친환경농산물 인증 농가를 확대하고, 더 나아가 생산, 가공, 유통, 체험을 복합한 6차 산업분야도 적극 육성하겠다.

충주시 농협조합 공동사업법인의 통합마케팅조직을 통해 대형마트 등 직거래 비율을 내년에는 19%, 2022년까지 25%로 높여 농가소득증대에 기여하겠다. 또한 브랜드 농산물에 대한 홍보도 병행하며, 예고 없는 재해로 농업인들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농작물 재해보험을 확대하여 농업경쟁력도 확보하겠다.

사회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책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은?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 살기 좋은 명품도시를 만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다. 경로당 운영비 확대 지원으로 어르신들이 휴식과 여가를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안전한 이동을 위해 보행기를 지원하며, 장날 버스승하차 도우미도 배치하겠다. 동부지역 노인복지관도 신설해 집근처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다양한 맞춤형 여가프로그램과 일자리를 제공해 건강과 경제적인 어려움도 함께 해결해 드리겠다.

장애인 자립을 위해 일자리, 활동지원, 재활치료 등을 돕고, 교통약자에 대한 이동지원서비스를 확대해 특별교통수단 외에 장애인 임차콜택시도 운영하겠다. 또 동지역 도시가스 미설치 구간과 읍면 다수밀집지역은 비록 많은 예산이 들더라도 적극적으로 사업을 검토하겠다. 서충주신도시는 대중교통 확대, 고속버스 운행, 생활체육시설 확보가 시급한 바,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지역SOC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겠다.

살기 좋은 명품도시는 문화, 예술, 관광, 체육이 복합될 때 그 빛을 발한다. 아시아조정선수권대회, 전국생활체육대축전, 세계무예마스터십대회, 세계무술축제 등 각종 행사에 시민들의 동참과 협조를 구하며 성공적으로 완료하겠다. 舊 수안보 와이키키 및 스키장 부지, 한국코타 등 방치된 관광지에 대한 재생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관광효과가 높은 사업에는 시의 직접 투자도 적극 검토하겠다. 시민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경제ㆍ문화적으로도 행복을 느끼는 명품도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마지막 하고 싶은 말씀은?

중부내륙선철도, 충북선 고속화, 충청내륙고속화도로와 하방마을 연결도로, 충북대병원 분원 유치, 신규 산업단지 조성 등 대규모 사업들을 시민들과 힘을 합해 막힘없이 풀어내며 우리시를 더욱 단단하고 경쟁력 있는 도시로 만들겠다.

초심을 잊지 않고, 오직 시민을 위해서라면 어떠한 어려움도 피하지 않고 정진하겠다. 기해년 새해에도 시민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뉴스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